본문 바로가기
건강.미용.패션

식물성 고기라 불리는 렌틸콩의 이 성분이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

by lululallal 2022. 1. 14.
728x90
반응형
SMALL

웰빙 식재료 슈퍼곡물 중의 하나로 선정됐을 정도로 렌틸콩의 크기는 일반 콩보다 훨씬 작지만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특히 갱년기 여성이나 임신부에게 중요한 엽산이 다량 들어있고 동물성 식품에 많은 철분과 아연도 풍부해서 채식인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다.

 

 

 

 

 

1.렌틸콩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lentils 즉 렌틸은 렌즈(lens)의 어원이 된 콩이라고 렌즈 콩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중앙아시아나 유럽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섭취해왔다. 렌틸콩과 함께 슈퍼곡물로는 병아리콩과 퀴노아. 아마란스 등이 있다.

 

렌틸콩은 엽산이 다량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과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며 철분과 아연 또한 풍부해 고기 섭취를 안 하는 채식인들의 주요 영양공급원이기도 해서 비건 식단에 안성맞춤이다. 캐나다에서는 육류를 대신하는 좋은 식품으로 추천하고 있다. 또한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10배에 달하고 바나나의 12배에 달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으며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 함량 또한 현미의 2.5배나 되기 때문에 고단백 식단에 어울리는 슈퍼곡물 중의 하나이다.

 

 

2.렌틸콩 종류에 따른 삶는 방법

렌틸콩은 세 가지로 나뉜다. 브라운 렌틸콩과 그린 렌틸콩 그리고 레드 렌틸콩이다. 브라운 렌틸콩은 도정을 하지 않은 상태로 콩의 씨눈과 껍질의 영양소까지 섭취가 가능하다. 그린 렌틸콩은 1회 정도 도정한 상태로 브라운과 그린 렌틸콩을 삶을 때는 미리 물에 불려 놓았다가 30분 정도로 익힌다.

 

레드 렌틸콩은 브라운 렌틸콩을 몇 차례 도정을 해놓은 상태라 껍질이 제거되고 반으로 쪼개지면서 크기가 작아서 10분 내지 15분 정도로 빨리 익는다. 삶은 후에는 쉽게 풀어지므로 수프에 많이 이용되기도 하며 익기 전에는 주황색에 가깝지만 익은 후에는 노란색으로 색이 변한다.

 

 

3.렌틸콩 레시피

인도에서는 수프나 카레 만들 때 사용하거나 유럽에서는 샐러 드위에 얹어 먹거나 스튜, 볶음요리에 주로 사용한다.

 

미리 삶아놓은 렌틸콩에 올리브유와 비니거(서양 식초)를 가미해 살짝 볶아 먹어도 별미다..

 

렌틸콩으로 밥을 지을 때는 맵쌀 한 컵에 렌틸콩 4분의 1컵을 사용하거나 맵쌀 대신 현미와 보리 렌틸콩을 1:1:1로 전기밥솥 사용 시 백미 코스나 쾌속 코스로 조리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렌틸콩은 미리 불릴 필요 없이 바로 씻어 밥을 지을 수 있다. 오래 불리면 형태가 뭉그러지고 구수한 맛도 없고 식감도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728x90

 

 

 

한때 미국의 건강전문지에서 요구르트와 올리브유 낫토 김치와 함께 렌틸콩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채식인 이효리의 식단에 소개되면서 더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식물성 고기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당뇨와 고지혈증 환자 임산부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되며 더불어 대표 다이어트 식품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