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한국카페 문화(매장내 일회용컵사용금지.외국카페와 다른 문화)

by lululallal 2025. 4. 2.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에서 테이크아웃으로 주문한 음료를 갖고 있다 잠시 시간의 여유가 있어 친구를 기다리는 중에 매장 한쪽에 앉아 들고 있던 음료를 한 모금했다가 누군가에게 제지를 당한 적이 있나요? 테이크아웃컵을 매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사장님의 설명이었어요. 

 

 

디저트카페
디저트 카페
바다전망카페
바다전망카페
한옥카페
한옥카페

 

 

한국의 모든 카페가 다 그럴까?

사실 한국의 모든 카페가 이런 규정을 갖고 있는 건 아닙니다. 매장에서 테이크아웃 컵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한국에서는 특히 스타벅스나 에디야 투썸플레이스 등의 체인카페에서는 매우 흔한 규제입니다. 음식을 주문할 때 보통 내부 또는 테이크아웃을 요구하며 다른 컵이나 라벨을 구별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정확한 정책은 각 매장이나 브랜드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하시는 카페의 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크아웃컵 내부이용금지 정책의 이유

한국에서 많은 카페와 음료점들이 테이크 아웃 및 내부이용규정을 가지고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입니다.

1. 일부 매장은 내부용과 테이크아웃용 가격이 다르며 좌석, 청소,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내부용이 보통 더 비싸게 판매됩니다. 테이크아웃 음료를 주문하고 매장에 앉으면 요금의 형평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한국에서는 내부 사용과 포장용 소비세가 다를 수 있습니다. 테이크아웃은 보통 낮은 세율이 적용되지만, 내부 사용에는 부가세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매장은 엄격하게 분할됩니다.

3. 좌석관리의 일한으로 핫카페는 자리가 많고 가게는 내부 좌석을 이용하고 자하는 순정 고객을 위해 예약하고, 싸게  테이크 아웃 음료 주문하고, 내부좌석을 오래 차지하는 것을 피하고자 합니다.

4. 브랜드의 이미지의 이유로 일부 고급 카페는 세라믹 컵을 제공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내부용 영역의 특정 분위기를 유지하고자 하므로 손님들이 내부용으로 테이크아웃 컵을 들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기 때문입니다.

5. 쓰레기를 줄이고 청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가게에서 다회용 컵을 사용하면 일회용 쓰레기가 나오게 되고 환경보호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테이크아웃컵은 쓰레기배출이 용이하며 매장위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응형

 

 

 

한국 카페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다

테마 카페의 다양성 – 고양이 카페, 강아지 카페, 독서 카페, 감옥 콘셉트 카페, 심지어는 찜질방 스타일의 카페까지 굉장히 다양한 테마가 있어.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예쁜 인테리어와 감성적인 분위기 – 한국 카페들은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써서 SNS용 사진 찍기 좋은 분위기를 연출해. 특히 미니멀리즘, 한옥 스타일, 빈티지 감성 등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경우가 많다.

디저트와 함께하는 카페 문화 – 단순한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베이커리, 빙수, 크로플 같은 디저트가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특히 한국 특유의 달달한 음료(말차라테, 흑임자라테 등)도 인기가 많다.

24시간 운영 카페 – 다른 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데, 한국에는 밤늦게까지 공부하거나 일을 할 수 있는 24시간 카페가 꽤 있어. 특히 대학가나 번화가에 많아서 시험 기간이나 야근할 때 자주 이용된다.

셀프서비스와 진동벨 시스템 – 주문하면 진동벨을 받아서 직접 픽업하는 시스템이 일반적이야. 다른 나라에서는 서버가 테이블까지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에서는 빠른 회전을 위해 셀프서비스를 선호하는 곳이 많다.

 

 

 

이 외에도 지역별로 독특한 카페가 많고, 시즌마다 한정 메뉴를 출시하는 등 트렌드 변화도 빠른 편이다. 한국 여행 오면 카페 투어만 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